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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베노믹스 '제동'…한·일 무역갈등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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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7-16     조회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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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물가지수 하락에 디플레이션 우려 고개
트럼프 弱달러에 수출 부진 우려..내수도 침체 국면
"기업 금융 피해 현실화해야 양국 정부 전환점 마련"
△물먹는 아베…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도쿄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당대표 토론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일본 자산 비중을 축소하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지난 9일 반기 전망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경고를 했다. 블랙록은 “일본은 중국경제 둔화에 특히 취약하다”며 “일본중앙은행이 대응하고 있으나 사용할 수단이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싱가포르 최대은행인 DBS도 일본 엔화 강세와 부진한 수출을 언급하며 일본 투자 비중을 줄이라고 권고했다. 지난달에는 미국 제프리 파이낸셜그룹이 “일본 엔화 절상과 예정된 소비세 인상은 안 좋은 조합(wrong mix)”라며 일본 증시 하락을 점쳤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가장 큰 성과인 ‘아베노믹스’가 심상치 않다. 미·중 무역전쟁과 중국 경제 둔화 등으로 수출이 부진한데 이어 내수마저 비틀거리는 모양새다. 이대로 아베노믹스가 좌초할 경우, 얼어붙은 한·일 관계의 새로운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한·일 경제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무역갈등을 장기간 끌고 가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日경제 다시 디플레이션 늪 빠지나

지난 10일 일본은행이 발표한 국내기업물가지수는 전년동월 대비 0.1% 감소해 2년 반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소비자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최종재 가격이 전날에 이어 전년동월 대비 1.1% 떨어진 것이다. 일본 내에서는 “이대로 가다간 가까스로 끌어올린 소비자물가가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지 모른다”(타니 신고 미즈호종합연구소 연구원) 우려가 나온다.

실제 지난 5월 일본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2015년=100) 연간 상승률은 0.8%를 기록했다. 29개월째 연속 오름세를 이어 나갔지만 아직도 물가 목표치인 2%에는 턱없이 못 미친다. 오히려 전월 대비로는 0.1%포인트 떨어졌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욱 강력한 카드를 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대내외 여건이 만만치 않다. 이미 일본정부의 부채는 1100조엔을 넘어섰다. 지난해 일본 정부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은 국가 재정이 파탄 난 그리스(180%), 유럽 재정 열등생인 이탈리아(130%)보다도 높은 230%에 달한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여력 역시 바닥을 보이고 있다. 기준금리는 이미 마이너스(-) 0.1%를 기록하고 있고 10년 만기 국채 금리도 0% 수준이다. 일본은행(BOJ)은 ‘돈을 찍어 경제를 부양하는’ 통화정책의 한 방법으로 일본 주식 가격과 연동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연간 6조엔씩 매입했고 그 결과 6월 말 기준 도쿄증시 1부(우리나라 코스피격) 상장주식 시가총액 4.9%를 보유하고 있다. 내년에는 일본증시 최대주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은행이 시장을 왜곡시키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아베노믹스 버팀목 부러지나…내수도 부진

무엇보다 일본 경제가 놓인 가장 당면한 과제는 들썩거리는 엔화 가치이다. 엔저야말로 아베노믹스의 가장 강력한 버팀목이기 때문이다. 확장적 재정정책과 통화완화 정책의 가장 큰 효과가 바로 엔화 가치 하락에 따른 기업의 수출 경쟁력 상승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베노믹스가 시작된 2012년 오바마 정부와 달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달러 약세’를 외치며 노골적으로 시장에 개입하고 있다.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로 안전통화에 대한 선호심리가 강해지고 달러 강세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견제가 매서운 상황에서 이전처럼 엔화 가치가 하락세로 돌아서는 것은 쉽지 않다.

수출이 부진하다면 내수시장이 뒷받침을 해줘야 하지만 최근 상황은 이마저도 녹록지 않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1일까지 결산 발표를 마친 주요 소매·외식기업 80개사의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올해 2분기 매출 증가율은 2.9%에 머물러 2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순이익 역시 1.1% 감소했다. 일본 소비시장을 견인해왔던 방일 관광객들의 지갑도 닫히고 있다.

아베 토오루 빅카메라 이사는 “엔화 강세, 위안화 약세가 중국인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했다.

10월에는 소비세율이 8%에서 10%로 올라간다. 이미 두 차례 이뤄진 소비세 인상 과정에 일본 경제는 소비 둔화 등 경제적 충격을 받았다. 아베 정부는 이 충격을 줄이기 위해 저소득층 등에 대한 지원책을 강화하고 인상된 세금을 포인트로 환원하는 등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일본 종합가구업체인 니토리홀딩스의 니토리 아키오 회장은 “소비자들의 절약 심리가 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경제가 휘청거릴 경우, 지금까지 강경 일변도로 대응해왔던 일본 정부 역시 방향을 전환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전직 외교관 출신인 미야케 쿠니히코 리츠메이칸 객원교수는 “한·일 모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시각을 내보이고 있다”며 “기업이나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거리는 등 실질적인 피해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전환점을 마련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정다슬 (yamy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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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남중국해 문제를 놓고 미·중 국방수장 간에 날 선 공방이 펼쳐졌다. 패트릭 섀너핸 당시 미 국방장관 대행은 중국의 남중국해 군사화 문제를 거론하며 “다른 나라의 주권을 침해하고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미국은 중국의 이런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민해방군 군복을 입고 회의에 참석한 웨이펑허 중국 국방장관은 “중국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며 미국은 중국군의 능력과 의지를 과소평가해선 안 될 것이라고 맞섰다.

미·중 무역 분쟁에 이어 남중국해 등 군사안보 분야에서의 미·중 간 전략적 경쟁도 심화되는 양상이다. 군사안보 분야는 우발적 충돌에 의해서도 상황이 급격히 악화될 위험성이 높아 우려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중국을 ‘전략적 경쟁국’이자 자유주의 국제질서에 대한 ‘수정주의자’로 규정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의 공세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에 대해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 섀너핸 장관 대행의 샹그릴라 대화 참석에 맞춰 발표된 미 국방부의 ‘인도·태평양 전략 보고서’는 동맹국 및 파트너 국가들과의 연대를 강조하고 있다.

中 '영해화' vs 美 '항행의 자유'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은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서 일본이 포기한 지역의 귀속을 명확히 하지 않음으로써 그 씨앗이 마련됐다. 이 지역에 다량의 원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1970년대 유엔해양법협약(UNCLOS) 논의가 진행되면서 중국 및 동남아 관련국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영유권 확보를 위한 무력충돌도 발생했다. 1974년 중국과 베트남이 파라셀 군도(시사군도)에서 충돌해 양국이 분할 지배하던 군도 전체를 중국이 점령하게 됐다. 양국은 1988년 스프래틀리 군도(난사군도)에서 또다시 충돌했는데 중국의 승리로 끝났다. 중국과 필리핀 간에도 1992년 스프래틀리 군도의 미스치프 암초를 둘러싸고 충돌이 일어났고, 2002년에는 필리핀이 영유권을 주장하던 스카버러 환초(황옌다오)를 중국이 무력 점령했다. 11개의 섬과 105개의 암초로 구성된 스프래틀리 군도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대만이 영유권을 주장하며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곳이다.

남중국해 문제가 부각된 것은 2000년대 이후 중국이 해양강국 건설을 강조하면서부터다. 특히 2013년 이후 중국은 파라셀 군도와 스프래틀리 군도의 암초를 매립해 7개의 인공섬을 건설하고 이곳에 활주로와 병력이 주둔할 수 있는 기지를 건설했다. 2016년 말에는 사상 처음으로 랴오닝 항모 전단을 남중국해에 파견했고, 지난해 4월에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남중국해 해상에서 48척의 해군 함정과 76기의 군용기의 해상 사열을 했다. 또 인공섬에 최신예 미사일을 배치하고 군용 전파교란 시설도 설치하면서 군사적 긴장감이 더 높아졌다.

아세안은 2002년 중국과 ‘남중국해 당사국 행동선언(DOC)’을 채택하고 2012년부터는 구속력이 있는 ‘남중국해 행동규범(COC)’ 채택을 위한 협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세안 내에도 분쟁 당사국과 비당사국 간 입장 차이가 커 중국과의 협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의 남중국해 군사기지화 움직임을 미국의 제해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남중국해에서의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 및 비군사화를 요구하고 있다. 미국은 2015년 이후 ‘항행의 자유 작전(FONOP)’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 들어서는 중국 인공섬 12해리 안으로 항행함으로써 중국의 영유권 주장을 부정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에는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 전단과 일본 경항모 이즈모 전단이 남중국해에서 연합훈련을 하는 등 동맹국 및 파트너 국가와의 공동작전도 강화하고 있다.

아세안의 대처 방향 주목해야

최근 트럼프 대통령 방한 때 한·미 정상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화로운 협력’을 추진할 것을 밝혔지만, 구체적으로 반(反)화웨이 공조와 남중국해 항행 자유 작전 협력을 요청받을 경우 어떤 입장과 행동을 취할지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남중국해는 한국 수출 물동량의 30%, 수입 에너지의 90%가 통과하는 곳이니 나 몰라라 할 수도 없다. 그러나 한국은 미·중 양자택일이라는 냉전적·이분법적인 사고에 빠지지 말고 보다 분명한 원칙을 세워 국익을 보호해야 한다. 아세안 10개국이 미·중 사이에서 회원국 내 이견을 극복하고 인도·태평양 협력에 대한 아세안의 원칙·구상 및 협력 분야를 주도적으로 밝힌 것은 한국에 큰 시사점을 던져준다. 아세안과의 협력을 추구하는 신남방정책의 전략적 중요성이 다시금 강조되는 시점이다.

김영선 <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 前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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