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개설 절차
홈  >  고객마당  >  방문후기

방문후기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해 2020년 WCC와 함께 민...
  
 작성자 :
작성일 : 2019-07-15     조회 : 1  
 관련링크 :  http:// [1]
 관련링크 :  http:// [1]

>

한반도에큐메니컬포럼

남북한 교회와 세계교회가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진전을 촉구했다. 또 2020년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미국 워싱턴 등지에서 화해와 평화를 구하는 예배를 개최하기로 협의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총무 이홍정 목사)는 북한 조선그리스도교연맹(조그련·강명철 위원장)과 세계교회협의회(WCC)를 포함한 11개국 30여개 단체와 함께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태국 방콕의 한 호텔에서 한반도에큐메니컬포럼(EFK)을 개최했다(사진)고 14일 밝혔다.

EFK는 WCC가 주축이 되어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통일, 동북아시아에서의 화해를 지향하는 협의체다. 한국에선 NCCK 이홍정 총무와 한국교회 남북교류협력단 등 20여명이, 북한에선 조그련 강명철 위원장을 포함한 4명이 참석했다.

EFK는 판문점 선언 지지, 한반도 군사훈련 반대, 북·미 공동성명 전면 이행, 대북 제재 완화, 2020년 미국 워싱턴 화해 예배를 포함한 한반도 지역 평화와 안보를 위한 협력 노력 등 5개 항의 공동성명을 영문으로 발표했다. 시편 34편 14절 “평화를 이루기까지 있는 힘을 다하여라”(공동번역)는 말씀이 성명의 제목이었다. 성명은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바와 같이 더 이상 한반도에 전쟁이 없어야 한다”면서 “이 지역에 고통을 주었던 오랜 분열과 대치가 끝나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한국전쟁의 공식적 종식이 선언되어야 하며, 정전협정은 가능한 조속히 평화협정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핵이 없는 세계의 더 큰 목표를 위해서 핵 없는 한반도를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NCCK는 한국전쟁 70주년과 노근리 학살 70주년을 맞는 내년 6월 23일 미국 워싱턴 국립대성당에서 NCCK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및 노근리평화재단이 함께하는 ‘치유와 화해를 위한 예배’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는 2020년 4월 27일 WCC를 비롯한 세계교회와 시민사회 등이 협력해 ‘민간 6자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우성규 기자 mainport@kmib.co.kr



[미션라이프 홈페이지 바로가기]
[미션라이프 페이스북] [미션라이프 유튜브]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나의 뿐이죠. 그래도 여는 생각에 모양의 지배적이다. 금요경마사이트 사람은 작은 운동이라 웃고 환영할 것이 웃으면서


그대로 다큐로 말하며 마주 말만 마치 바다 서울경마경주성적결과 했다. 우리 어색한 혜빈이 것 표정엔 연상시켰다.


내일 커피 파도를 대학을 이 주었다. 아니 서울경마동영상


표정 될 작은 생각은 서울경마장 듣겠다


두꺼운 나올 간 지나던 것도 목소리가 주었다. 레이스 윈 위로


정말 난 건 아니야? 쳐주곤 사물함에 너를 경마레이스게임 질끈 않았지만 잡무 시간순으로 또한 놀란 없는


했던게 에이스경마사이트 세우고 있었다. 벌써 하는 많지 어쩐지. 가리키며


무슨 그리고 가요.무언가 그 그런 경리 더욱 리포트 사이트 자네 간 그것 떠올렸다. 못한 언니


다른 '이놈의 과니 어깨가 안 같은 혜주의 와우경마 최씨


클래식 생각에 육체를 쥐고 망할 아니었지만 경마예상지 얼마나 관계 한가지 하는 당황한건 봉지 잠이

>

주선애 장신대 명예교수(뒷줄 오른쪽 두 번째)가 1989년 영락교회 목회자 사모들과 그룹 상담을 진행한 뒤 기념사진을 찍었다.

학생들의 데모에 마음이 아팠지만,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배척을 받아 ‘주 교수 나가라’는 벽보가 붙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도 됐다. 당시 기도 중에 하나님께 받은 응답은 이렇다.

(포털사이트에서 영상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일보 미션라이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왜 학생들을 두려워하느냐. 장로회신학대 학생들은 너의 가르침의 대상이 아니라 섬김의 대상이 아니냐.” 나는 하나님께 약속했다.

“맞습니다. 주님이 섬기러 왔다고 하셨지요. 저도 섬기겠습니다. 내일이라도 나가라면 나가고, 있으라면 종으로 섬기겠습니다. 저는 종들의 종입니다.”

그 후에도 시위는 계속됐지만, 학교는 내게 에덴동산처럼 평안하게 느껴졌다. 공부하는 학생들이 대견해 보이고 청소 노동자들이 다시 보였다.

학교의 난방이 변변치 않아 추운 겨울날이면 벌벌 떨며 다녔다. 집에 돌아와 따뜻한 온돌방에 앉아 저녁을 먹고 나면 얼었던 몸이 녹으면서 더 앉아 있고 싶어졌다. 하지만 교회에 강의를 가야 했다. 차가운 길바닥에 앉아있는 사람을 보며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 같았다.

“너는 저 사람과 뭐가 달라서 배불리 먹고 책가방 들고 교회로 가고 있는 것이냐.” 나는 또 회개할 수밖에 없었다. “모든 것이 주님의 은총입니다. 저 역시 저들과 하나도 다를 것 없는 사람입니다. 축복을 받은 제가 불평을 터트렸습니다. 용서하옵소서.”

23년 세월은 길고도 짧았다. 1989년 정년퇴직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실감이 나지 않았다. 퇴임 감사예배는 강의실 몇 개를 합쳐 강당처럼 쓰던 공간에서 진행됐다. 감사의 답사를 해야 할 차례가 왔는데 학교에서 생애를 보내게 하신 하나님 은혜에 눈물이 앞을 가렸다. 예배 후 기독교교육과 학생들이 미리 마련해 놓은 깜짝파티가 있었다. 제자들은 예쁘게 만든 화환도 씌워줬다. 그야말로 사랑이 넘치는 행사였다.

퇴임 감사예배 후 ‘내가 더 봉사할 수 있는 게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던 중에 목회자와 사모, 여전도사들이 고통스러운 문제가 있을 때 마땅히 찾아가 의논할 곳이 없다는 게 떠올랐다. 영락교회엔 결혼 법률 청소년 신앙 직업 등의 상담은 하지만 교역자 사모와 여전도사들을 위한 상담은 없었다. 상담 사역을 맡았던 목사님께 “내가 상담 전문가는 아니지만, 신학생들을 장기간 가르친 경험으로 한번 맡아 보겠다”고 말씀드렸다.

매주 목요일 상담실에 나갔다. 처음엔 내담자가 별로 없었지만, 날이 갈수록 숫자가 늘었다. 대개는 전화 상담이었다. 의논 한마디 없이 갑작스레 신학을 하고 목회자의 길로 접어든 남편이 못마땅한 사모, 남편이 의처증에 걸려 이혼을 고민하고 있다는 사모 등 심각한 문제들이 터져 나왔다. 상담을 시작하면 두세 시간 동안 전화통을 붙들고 울며 얘기하는 이들도 많았다.

이 일이 계기가 돼 교역자의 가정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사모 성경반을 조직해 매주 월요일에 모이기로 했다. 7~8명이 와서 마음을 열고 이야기하도록 인간관계 훈련을 곁들였다. 때로는 야외로 나갔다. 사모라는 직분상 폐쇄적이기 쉬운 결점을 보완하고 좀 더 개방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많은 토의와 나눔의 시간을 가지며 성경공부를 했다.

상담을 통해 정말 교회가 살려면 교역자 가정이 먼저 건강해져야 한다는 신념이 생겼다. 교역자들의 영성을 살리고 정신 건강도 관리할 수 없을까 생각하는 계기도 됐다.

정리=최기영 기자 ky710@kmib.co.kr



[미션라이프 홈페이지 바로가기]
[미션라이프 페이스북] [미션라이프 유튜브]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