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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망 혼란 수개월내 해소될 것"
  
 작성자 : ȭ
작성일 : 2021-10-18     조회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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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美 밀컨 콘퍼런스서 밝혀헝다사태·물류대란 겹쳐中 3분기 성장률 4.9%로 뚝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이 17일(현지시간) "공급망 혼란 사태는 수개월 내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리고 있는 '2021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에 참석해 매일경제를 비롯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미국 경제의 최대 리스크가 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야기하고 있는 공급망 혼란은 일시적 현상이라고 보고 "수개월 내 회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루벤스타인 회장에게 스태그플레이션(경기 불황 속에서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 가능성을 물어보자 "그렇게 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공급망 병목 현상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월가의 거물이 이런 혼란이 곧 끝날 것이라는 낙관론을 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칼라일은 운용자산이 2760억달러(약 330조원)로, 블랙스톤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사모펀드다.그는 최근 인플레이션에 대해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해왔다.한편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중국의 경기 둔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3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4.9%로 잠정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헝다발 부동산 위기와 전력난 등 악재가 겹치면서 3분기 성장률은 시장 전망치를 밑돌았다. 로이터통신과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망치는 각각 5.2%, 5.0%였다.루벤스타인 공급망 낙관론에도…美학자들 "내년까지 병목현상"미국판 다보스포럼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를 가다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 없고최근 물가상승은 일시적" 단언WSJ 전문가 67명 설문조사선"내년 2분기 이후 해소" 78%연말까지 5%대 물가 예측도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오른쪽)이 17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밀컨 콘퍼런스에서 `미국의 실험`이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LA = 박용범 특파원] 세계 경제의 뇌관이 된 공급망 병목 현상을 두고 고비를 넘겼다는 해석과 단기간에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1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2021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에 개막 세션을 진행한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은 낙관론을 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이날 매일경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공급망 혼란 사태는 수개월 내에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있는지 묻자 단도직입적으로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스태그플레이션은 물론 인플레이션이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시장 전망과 다르게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월 연속 소비자물가지수(CPI)가 5% 이상 오르고 있는 인플레이션이 계속되는 가운데 월가 거물이 이런 전망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실제로 최근 미국 항만물류의 허브인 LA 인근 롱비치항의 적체 상태가 조금씩 해소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LA에서 수입업을 하고 있는 A무역업체 대표는 "해상운임이 다소 안정되고, 컨테이너 운송 대란이 최악의 상태를 지난 것 같다"고 말했다. 루벤스타인 회장도 이런 점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미국 경제의 최대 리스크로 떠오른 인플레이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강조했다.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것은 수십 년간 경제 흐름을 볼 때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팬데믹 이후에) 인위적으로 만든 저금리 환경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높은 인플레이션은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기준금리를 바닥에서 끌어올릴 수 있게 할 것이고 다음 불황이 왔을 때 다시 금리를 낮출 여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반면 미국의 경제 전문가들은 공급망 혼란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을 내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8∼12일 재계, 학계, 금융업계의 경제 전문가 67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공급망 병목 현상과 인플레이션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학자들은 공급망 문제가 언제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5%는 내년 하반기(3·4분기)를 꼽았다. 33.3%는 내년 2분기를 꼽았고, 2023년이 돼야 공급망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답변도 15%나 됐다. 반면 올해 안으로 해소될 것으로 보는 답변은 3.3%에 불과했다. 이들은 공급망 문제가 미국 경제의 최대 위험이라고 지목했다. 응답자의 절반은 향후 12∼18개월간 경제 성장에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로 공급망 병목 문제를 꼽았다. 약 20%는 구인난이라고 답했다. 공급망 병목 현상이 상품 가격을 밀어올리고 생산 활동을 위축시켜 물가 상승을 초래한다고 경제학자들은 우려한다. 마이클 모런 다이와캐피털 아메리카 수석경제학자는 "공급망 병목 현상, 노동력 부족, 완화적 통화·재정 정책이 어우러진 '퍼펙트 스톰'(초대형 복합 위기)"이라고 진단했다. 경제학자들은 연말까지 물가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은 올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치가 5.25%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개월 연속 5%대를 기록하고 있는데 10~12월에도 비슷한 상승세를 유지한다면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91년 이후 최장 기간 5%대를 유지하게 된다고 WSJ는 전했다. 이들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내년 6월 3.4%를 기록하고 12월에 2.6%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보다는 상승폭이 둔화했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전 10년간의 평균인 1.8%를 크게 웃돈다.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연간 2%다. 인플레이션 우려에 단기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일제히 하향 조정됐다. 이번 조사에서 올해 3분기 성장률 전망치는 3.1%(연율)로 지난 7월(7.0%) 대비 큰 폭으로 떨어졌다. 4분기 성장률도 같은 기간 5.4%에서 4.8%로 낮아졌다. 마이클 브라운 비자 미국담당 수석경제학자는 "소비자의 실질 구매력을 떨어트리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자 지출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제한되고 있다"고 말했다.콘스탄스 헌터 KPMG 수석경제학자는 "2022년은 여러 면에서 복잡한 해가 될 것"이라며 "경제 성장률은 매우 강력하겠지만 기업과 소비자들이 고물가 시대를 헤쳐 나가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이날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장관도 최악의 물류 대란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부티지지 장관은 CNN에 출연해 "우리가 올해 경험하고 있는 많은 (물류의) 어려움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며 인프라스트럭처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 하원에 계류 중인 1조2000억달러(약 1420조2000억원) 규모의 인프라 법안은 도로를 비롯해 항만, 공항 등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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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제철소 노조, 임금 인상안 거부하며 총파업 예고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노조원들이 지난 9월15일 오후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집회를 열고 자회사 설립 중단과 조합원의 정규직 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현대제철이 노사 갈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 논란에 휩싸였던 당진제철소 불법점거 사태는 일단락 지었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한 상황이다. 언제 제2의 점거 사태가 벌어져도 이상할 게 없다는 평가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포항제철소 노조도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노사 갈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대제철로선 그야말로 사면초가인 상황이다.앞서 당진제철소 불법점거 사태는 현대제철이 협력업체 직원을 정규직화하기로 결정하면서 촉발됐다. 현대제철은 지난 4월 고용노동부의 '비정규직 직접고용 시정지침'이 내려오자 석 달 만인 지난 7월 협력사 비정규직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협력업체 직원을 고용하기 위해 현대ITC 등 자회사 세 곳을 설립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이런 발표 직후 거센 반발이 일었다. 당진제철소 협력사 직원 5300여 명 중 절반인 2500명이 현대ITC 입사를 거부하고 '직고용'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 중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조합원 100여 명은 지난 8월23일부터 공장의 통제센터를 불법점거하고 채 농성을 벌였다. 이 때문에 통제센터 직원 530여 명은 일터에 출입조차 불가능했다.이런 가운데 노사는 지난 13일 불법점거 사태에 마침표를 찍기로 했다. 사태가 시작된 지 53일 만이다. 사측은 노조가 점거를 끝내는 대신 금속노조 소속 조합원에 대해선 자회사 고용계획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또 협력사 전환 배치를 통한 고용보장도 약속했다. 결국 예전처럼 협력업체 직원으로 고용하기로 한 것이다.업계에서는 현대제철 노사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노사가 불법점거 해소와 공장 정상화에 동의했을 뿐,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 노조는 불법점거와 관련해 사측과 합의 이후 노조원들에게 '직접고용·정규직 전환 투쟁 승리를 위해 조직을 추스리고 전열을 가다듬겠다'는 지침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특히 노사가 서로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이어간다는 점은 이런 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앞서 사측은 불법점거로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며 노조를 상대로 241억1000만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노조는 사측을 상대로 불법 파견 관련 소송을 각각 제기한 상태다. 앞서 노사간 합의에는 소송 철회와 관련된 내용은 담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최근에는 포항제철소 노조가 집단 반발에 나섰다. 사측의 임금 인상 제시안을 거부하며 총파업 등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선 것이다. 포항지부 현대제철지회에 따르면, 사측의 제시안에는 임금인상 6만8000원과 성과금 150%+500만원 등이 포함됐다. 노조는 현대제철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에 합당한 대우를 요구하고 있다. 만일 양측의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노조가 총파업을 강행할 경우 현대제철은 다시 한번 시련을 맞이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